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고리즘 공부하는 '기획자들'

PEOPLE

by ESTsoft 2018. 9. 6. 15:30

본문

안녕하세요 이스트소프트입니다.

오늘 여러분들께 들려드릴 이야기는 이스트시큐리티의 이야기입니다.

국내 대표 백신 '알약'을 개발한 이스트소프트의 보안 자회사 이스트시큐리티!

이스트시큐리티에서 제품 기획자로 근무하고 있는 '기획자들' 이야기입니다!


알고리즘 : Algorithm

수학과 컴퓨터 과학, 언어학 또는 관련 분야에서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절차를 공식화한 형태로 표현한 것


보통 수학자, 프로그래머에게나 익숙한 단어인 알고리즘. 

그런데 이스트시큐리티에 기획자들이 진행하는 알고리즘 스터디가 있다고 합니다.

기획자들이 알고리즘을? 

궁금하신가요? 

과연 어떤 내용의 스터디인지 기획자 한 분을 모시고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 한 번 부탁드립니다


Interviewee : 안녕하세요. 저는 이스트시큐리티 Endpoint 개발 부문 Endpoint 기획팀에서 근무하는 K입니다. 

현재 제가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제품은 알약 내PC지키미 제품과 PMS 제품입니다.

모두 기업용 제품이라서 잘 모르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인터뷰를 하게 되어 좀 긴장되네요 ㅎㅎ












알고리즘 스터디를 진행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스터디인가요?


Interviewee : 사실 오로지 '알고리즘'만 공부하는 알고리즘 스터디는 아닙니다. 이스트시큐리티는 각 직무별로 희망자에 한 해 업무와 역량의 성장을 위해 '성장조직'이라는 스터디 조직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저희 기획자들은 매주 목요일 4시 30분에 기획자들이 모여서 트렌디한 주제나 기획 업무를 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토론하고 있습니다. 

분기마다 그 시기에 적합한 주제를 골라 도서를 구매하고 스터디를 진행하는데, 마침 이번 분기의 주제가 알고리즘입니다.












기획자와 알고리즘이라... 사실 어울리지는 않는데요~ 왜 알고리즘 공부를 하시는 건가요?


Interviewee : 네 사실 알고리즘이라는 분야가 개발자들이 주로 공부하는 분야고 일반 사람들은 진입장벽이 높다고 생각하는데요~

사실 진입장벽이 높은 건 사실이지만 저희가 진행하는 스터디에서는 프로그래밍적인 부분을 아주 기초적인 부분만 다루고 있어요.

저희가 이번에 선정한 '알고리즘, 인생을 계산하다'라는 책에서는 컴퓨터 알고리즘의 깊은 이론보다는 논리력을 키워줄 수 있는 사고 훈련과

컴퓨터 과학에서 얻은 삶의 지혜를 배우는 내용이 많습니다 이런 내용은 제품을 기획하고 문제를 해결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떤 알고리즘 주제를 가지고 스터디를 진행하셨나요?


Interviewee : 오늘은 캐싱이라는 주제를 공부했습니다. 캐싱이라는 단어는 명령어와 데이터를 캐시 기억 장치 또는 디스크 캐시에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것으로 정의되어 있는데요. 사실 이 문제는 컴퓨터에 국한된 문제는 아닙니다. 컴퓨터와 같은 기계뿐만 아니라 우리 실생활에서도 옷장, 사무실, 서가에서 무엇을 버릴지 어떻게 정리할지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뭘지 결정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배운 내용을 토대로 각자 사무실 책상을 FIFO, LRU, 벨라디, 천리안, 노구치 파일링시스템, 자기 조직적 목록, 최적 오프라인 알고리즘 등을 통해 최적의 방법으로 캐싱 하는 미션을 서로 공유하려고 합니다.













재밌으면서 난이도가 쉬운 알고리즘 문제 한 문제 내주실 수 있나요?


Interviewee : 지난주에 저희가 풀었던 재미있었던 알고리즘 문제 하나 내드리자면. 미친개 이야기인데요~ 이 문제 하나를 가지고 1시간 동안 머리를 꽁꽁 싸매고 있었답니다 ㅎㅎ 혹시 여러분들은 단번에 풀 수 있으시겠어요? 정답은 추후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이런 알고리즘 스터디, 혹은 다른 스터디를 통해서 업무에 도움이 많이 되고 있나요?


Interviewee : 사실 이런 알고리즘 이론이나 문제 풀이 과정이 업무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거나 영향을 받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기획을 하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기획자들이 알고리즘을 공부한다'

이 자체로도 너무 멋진 것 같은데 그 숨은 의미를 알아보니

더욱 매력적인 기획자들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같은 생각이신가요?

앞으로 이스트시큐리티 기획자분들이 더욱더 큰 성장하기를 기도합니다

그리고 기획 직무를 꿈꾸시는 분들도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