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는 참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한 팀 안에서도 인턴부터 시작해 사원, 대리, 부장, 차장 등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있지요. 그런데 여기서 잠깐! 팀장과 과장? 차장과 이사? 여러분들은 각 직위와 직책을 모두 구분할 수 있으신가요? 헷갈리고 또 헷갈리는 직위와 직책, 그리고 그에 따른 호칭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1. 직급, 직위, 직책 차이가 뭐죠?


우선, 각 용어들의 사전적 의미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직위 : 직무에 따라 규정되는 사회적•행정적 위치. 

- 직급 : 직무의 등급. 일의 종류나 난이도, 책임도 따위가 상당히 비슷한 직위를 한 데 묶은 최하위의 구분

- 직책 : 직무상의 책임. 


감이 잘 오시나요? 그렇다면 당신은 사회생활 천재! 

하지만, 잘 이해가 가지 않으실 더 많은 분들을 위해 알기 쉽게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위 :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체계로, 한 마디로 서열을 의미합니다. 사원 – 대리 – 과장 – 부장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직위는 한 사람이 한 가지만 가질 수 있겠죠? 

직급 : 보통 회사에서 일컫는 ‘호봉‘ 이 직급에 속합니다. 즉, 같은 대리급의 직위를 가졌다 하더라도 대리 1호봉 대리 3호봉 등 직급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직책 : 직무상 맡고 있는 책임에 따라 붙여진 이름입니다. 


파트장 – 팀장 – 본부장 등의 직책이 있으며,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직책을 맡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전히 알쏭달쏭하기만 하다구요?)



2. 그렇다면 상대방을 부를 때 직위와 직책 중 어느 것을 따라야 하는 걸까요?


1. 부팀장, 팀장, 부문장, 실장 등의 직책이 있는 경우 

- 이 경우, 직책을 직위(대리, 과장, 차장) 보다 우선시하여 부릅니다. 

- 한 사람이 여러 직책을 겸임하고 있을 경우, 상위 직책을 우선하여 부릅니다. 

- 이사, 부사장 등 임원급 직위가 있는 경우, 직책보다 직위를 우선하여 부릅니다. 


2. 파트장, 프로젝트 매니저 등의 직책이 있는 경우 

- 이 경우, 직책보다 직위 (대리, 과장, 차장)를 우선시하여 부릅니다. 



3. 잘 이해하셨나요? 그러면 아래 미니 테스트를 한번 해볼까요?


Q1. 홍길동 차장님 VS 홍길동 실장님  

Q2. 홍길순 과장님 VS 홍길순 팀장님  

Q3. 홍길동 팀장님 VS 홍길동 부문장님  

Q4. 홍길동 실장님 VS 홍길동 이사님

Q5. 홍길순 파트장님 VS 홍길순 대리님  


설명을 아무리 열심히 들어도 문제를 풀려니 알쏭달쏭~하죠?! 미니 테스트의 답을 공개합니다! 

아래 드래그를 통해 답을 확인하고, 각 명칭의 차이와 호칭 방법에 대해 잘 이해했는지 확인해보세요J


A1. 홍길동 실장님   

A2. 홍길순 팀장님   

A3. 홍길동 부문장님

A4. 홍길동 이사님   

A5. 홍길순 대리님   

 

디테일이 성공을 만든다! 매우 사소해 보이지만 실수하면 상대방에게 실례가 되는 호칭 문제!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센스 있는 직장인으로 거듭날 수 있어요! 센스 만점 직장인이 되는 그날까지 팀업이 쭈~욱 함께 하겠습니다!




팀업은 검색기능, 사내 메신저, 파일 관리 등을 이용해 PC와 모바일에서 최상의 협업 환경을 만들어 주는 협업툴 입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환경에 알맞은 협업툴인 팀업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더 늦기 전에 팀업과 함께 업무 효율성을 향상 시켜보세요.




Posted by ESTsoft

댓글을 달아 주세요

이전 1 ···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 600 다음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