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약 설문조사 결과, 3.20 전산대란 이후 사용자 보안 인식 수준 성장!

STORY

by ESTsoft 2013. 8. 23. 15:25

본문




기억하시나요? 지난 7월 정보보호의 달을 맞아, 알약에서는 이벤트를 진행했답니다~


이름 하야,

고객님~ 많이 당황하셨어요? 당황하지 마시고, 알약으로 지키세요! 

(이벤트 컨셉을 잡느라, 관련 마케터 분들이 참 고생하셨다는 후문이...;; 덕분에 이벤트는 잘 끝냈어요! 알약 짱짱맨!!!)


▼▼▼▼▼▼



당시 진행했던 이벤트 3가지 중 두 번째로, '딱 3분! 보안 인식 설문 조사!'를 타이틀로 내걸어, 3.20 전산대란과 6.25 사이버테러 이후 사용자의 보안 인식이 어떻게, 얼마나 변화되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어요. 


개인적으로 그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기도 했고, 실제 기업의 설문조사가 이루어지는 과정에 처음으로 참여하게 되어 설렘설렘 했었지요! (나는야 홍보 꿈나무...!!;;..쿨럭;;)


설문조사에는 총 2,773명이 참여해 주셨어요! 기타 답변까지 성실하게 적어주신 결과를 보면서 뿌듯흐뭇했답니다. 후훗...


조사 결과, 응답자의 93.3%가 'PC에 알약 등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다'라고 답변해 주셨는데요. 

과거와 달리, 백신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알고, 설치하고 관리하여 PC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네요! 



특히! 스스로 생각하기에, 평소에 보안이나 정보보호와 관련된 지침을 얼마나 실천하고 있는가를 묻는 문항에서 70%가 넘는 사용자들이 '적극 실천 혹은 가끔 실천하는 편'이라고 응답했습니다. 이제 보안 수칙 실천은 기본이에요, 기본!


3.20 전산대란과 6.25 사이버테러를 인지하고 있는가? 를 묻는 문항에서는 '들어봤다' 46.9%, '자세히 알고 있다' 40.5%로, 응답자 대부분이 사건을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해킹 관련 이슈에도 전보다 더 관심을 기울이게 된 것이죠..!! 



해당 사건을 인지한 응답자들에게, 그렇다면? 사건 이후, '보안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인지하고 있나요? 


결과가 보이십니까~ 과반수가 넘는 응답자가 '매우 중요' 항목을 고르셨답니다. 대다수 사용자가 보안을 어렵게만 생각하지 않고, 전보다 더 깊이 관여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자, 그러면 이제 보안이 중요하다는 건 알겠어요! 그런데 보안을 위해서 실제로 노력하고 있나요? 해당 사건 이후, 보안 관련 인식과 노력에 대한 변화가 있는가? 라고 물어본 문항에서는 응답자의 54.4%가 '조금씩 노력하고 있다' , 29.1%가 '큰 변화가 있다'라고 답했습니다. 확실히 큰 이슈가 되었던 사이버 대란 이후로, 태도 변화가 눈에 띄네요.


반면에... 해당 이슈를 접했음에도 불구하고, 인식이 바뀌지 않았다고 응답한 사용자에게 그 이유를 물어본 결과, '어려워서 이해되지 않는다', '노력해도 소용이 없는 것 같다',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다' 답변이 각각 29.5%, 27.6%, 21.5%를 차지했어요.


이러한 결과들을 보니, 우리의 알약이 사용자의 보안 인식 고취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좀 더 자세히 고민하고 노력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전국민 보안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두 번의 사이버 대란 이후, 사용자들이 추가로 실천하게 된 보안 항목에는 무엇이 있는지, 복수 응답으로 알아보았습니다. 1위가 보이십니까...!! PC와 모바일 백신 설치! 보안 지침 중 기본이 된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사용자 상당수가 잘 모를 것이라고 예상했던 윈도우 업데이트가 2위를 차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죠, 윈도우 업데이트를 미루고 미루다 보면, 취약점이 발생하여 해킹 위협에 노출될 수 있답니다.


★ 보안은 어렵다?


설문조사 결과를 추합하고, 의미를 밝히는 가운데 흥미로웠던 사실 중 하나는 설문조사 참여자 대부분이 남성(여성 약 700여명 / 남성 약 2,000여명)이었다는 겁니다. 아무래도 컴퓨터 기기 관련 정보에 여성보다 관심을 더욱 갖는 편이 아닐까 생각했어요.  여성 사용자들은 대부분 보안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ㅠㅠ (물론 설문조사 결과 중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관심 많은 여성분에게 설문조사가 닿지 않았을 수도 있고요..)



하지만, 보안은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하핫..;;)


조금의 관심만 기울인다면, 얼마든지 자신의 PC와 스마트폰을 쉽고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답니다!! 


설문조사를 통해서, 사용자의 보안 인식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아직도 알약이 해야 할 일이 참 많구나~ 더 노력해야겠다..!!! 다짐하는 의미있는 계기가 된 것 같기도 합니다. ㅎㅎ 


앞으로도, 더욱더 노력하는 알약이 될게요~!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