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캡처] 알툴즈의 무료 캡쳐프로그램! 모니터 화면 어디든지 캡처!

PRODUCT

by ESTsoft 2013. 3. 14. 17:10

본문


알툴바의 한 기능이었던 '캡처'가 독립 프로그램인 알캡처로 출시된 지 벌써 1년이 넘었어요! 알캡처의 탄생에는 비화가 있어요~^^ 이전까지는 알툴바의 한 가지 기능으로서 많은 사랑을 받아왔었는데요, 인터넷 화면만 캡처할 수 있어서 아쉽다는 사용자분들의 의견이 많아, 인터넷 화면뿐만 아니라 모니터 화면 어디든 캡처할 수 있는 화면 캡처 전용 프로그램으로 새로 태어난 것이죠! (싱겁나요?;;)


알캡처는 사각형/자유형 캡처, 창 캡처, 단위영역 캡처, 전체화면 캡처, 스크롤 캡처 등 총 6가지의 다양한 캡처 옵션이 있어서 용도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캡처 옵션을 선택해서 자유자재로 모니터 화면을 캡처할 수 있어요. 캡처는 물론이요, 캡처 후 중요한 부분은 펜/도형으로 간편하게 강조할 수 있고, SNS로 바로 공유할 수도 있는 편리한 알캡처! 지금부터 편리한 알캡처를 구석구석 훑어 보겠습니다!

 

 TIP. 무료 캡쳐 프로그램 알캡처는 누구나! 장소와 관계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요.^^ (개인, 기업, 공공기관 모두 무료!)


▶ 알캡처 최신 버전 다운로드 (클릭)

 

 

 

 

1. 알캡처로 캡처하기

 

우선 알캡처 실행창부터 알아볼게요. 알캡처를 실행하면 아래처럼 작은 실행창이 뜹니다. 알캡처는 바탕화면의 실행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를 누르면 실행되며, 단축키는 환경설정에서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어요.

 

TIP. 알캡처의 기본 단축키는 윈도우 키 + C지만, 환경설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키를 조합할 수 있어요.^^ 

 

 

<알캡처 실행창>

  

- 알캡처 실행창 메뉴 설명

① 환경설정(F4)과 도움말(F1) 

② 방금 캡처한 것을 '취소'하거나, '새캡처'를 눌러 다시 캡처할 수 있습니다.

③ 직접지정 캡처 : 시작점 클릭 후 대각선으로 드래그하면 사각형으로, 여러 포인트를 클릭하면 자유형으로 캡처

④ 창 캡처 : 윈도우에 열려 있는 창 단위로 캡처. 마우스를 갖다 대면 자동으로 영역 선택

⑤ 단위영역 캡처 : 창 캡처보다 좀 더 작은 단위 영역으로 캡처. 마우스를 갖다 대면 자동으로 영역 선택

⑥ 전체화면 캡처 : 모니터에 보이는 전체 화면을 캡처

⑦ 스크롤 캡처 : 새로 스크롤로 가려진 화면까지 캡처, 스크롤 화면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캡처

 

캡처하는 방법도 매우 간편하니, 백문이 불여일견! 보는 것보다 한번 캡처를 해보는 게 더 이해하기 쉽겠죠?! 직접 지정 캡처는 사각형으로 캡처 영역을 지정할 수도 있고, 아래 이미지처럼 여러 군데를 클릭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캡처할 수도 있어요. 

 

 

<무료 캡처 프로그램 알캡처의 자유형 캡처하기>

 

  

그리고 정말 편리한 스크롤 캡처 기능! 화면을 캡처할 때 스크롤에서 벗어난 영역은 캡처할 수 없었던 불편함이 있는데, 스크롤 캡처 기능을 이용하면 저절로 스크롤 아래에 보이지 않는 영역까지 한꺼번에 캡처해 줍니다. 특히 이 스크롤 캡처 기능은 문서 파일을 캡처할 때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TIP. 스크롤 캡처의 가로는 브라우저창의 가로 사이즈를 기준으로, 세로는 스크롤 끝까지 캡처돼요.^^


 <무료 캡처 프로그램 알캡처의 스크롤 캡처하기>

 

 

2. 캡처한 후 편집하기


알캡처에는 캡처뿐만 아니라 간단한 편집도 할 수 있어요. 캡처하고 나면 캡처 결과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도형] 메뉴를 클릭하여, 원하는 색상의 펜으로 글씨를 쓰거나, 선 / 사각형 / 원 / 점선 도형 등 다양한 도형을 그릴 수 있어요! 편집한 사진은 [복사] 를 눌러 작성 중인 문서에 바로 붙여넣기 하거나, [저장]을 눌러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TIP. [지우개]를 클릭하고, 지우고 싶은 도형을 클릭하면 지워져요!^^


<무료 캡처 프로그램 알캡처의 다양한 편집 기능>


 

이외에도 좀 더 예쁘게 편집하고 싶다면, [꾸미기] 메뉴를 클릭하여 알씨 꾸미기에서 편집할 수 있으며, 만약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다른 편집 프로그램에서 캡처한 이미지를 편집하고 싶다면 [도구]에서 편집툴 직접 지정을 클릭하여 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연결해서 사용하세요!

 


<캡처 이미지를 다른 편집 프로그램으로 연결하기>



3. 트위터, 페이스북, 미니홈피로 캡처 이미지 공유하기

 

 캡처만 하면 뭐하겠노~ SNS로 공유도 할 줄 알아야지! 알캡처에서는 캡처한 이미지를 트위터, 페이스북, 미니홈피 등의 SNS에 바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공유하고 싶은 SNS를 클릭한 다음에 해당 서비스에 로그인하면 바로 이미지 업로드 완료~!

  


<무료 캡처 프로그램 알캡처의 SNS 공유 기능>



4. 알아두면 더욱 편리한 알캡처의 부가 기능!


알캡처는 작은 기능이지만, 캡처를 자주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유용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PrtSc 키를 알캡처 단축키로 지정할 수도 있고, 마우스 커서 캡처는 물론, Shift 키를 사용하여 정사각형, 정원 등으로 캡처 및 도형 편집을 할 수도 있어요! 해당 기능들은 [환경설정] 메뉴에서 확인 및 옵션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알캡처의 환경설정창>

 

 

● 종료버튼 클릭시 트레이창으로 가기 : 알캡처 창 종료 버튼을 누르면 트레이로 이동합니다. 이후 단축키로도 실행 가능합니다.

● 윈도우 시작시 트레이에서 실행 : 윈도우 시작시 알캡처가 트레이에서 실행 됩니다. 단축키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 기본으로 저장 될 파일 포맷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PNG,JPG,BMP,GIF)

● 캡처이미지에 선택 영역 표시선 유지 : 캡처한 이미지에 위에서 설정한 색상의 테두리를 포함하여 캡처 합니다.


위의 환경설정창에서 '캡처할때 마우스커서 포함'에 체크하면, 이후 캡처를 할 때마다 마우스커서가 함께 캡처됩니다! 알캡처의 헤비유저로서 저에게는 정말 꼭! 필요한 기능이에요. 알툴즈 블로그에 알툴즈 기능 설명 포스팅을 쓸 때 스크린샷에 마우스커서가 함께 나오면 더욱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드릴 수 있거든요!^^  



<무료 캡처 프로그램 알캡처의 마우스커서 캡처 기능>



작은 기능이지만 있으면 더욱 편리한 기능은 이게 다가 아닙니다!^^ 알캡처로 캡처를 하거나, 도형을 그릴 때 Shift 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커서를 드래그하면, 정원, 정사각형, 직선, 사선(45도)로 영역을 선택하거나, 그릴 수 있어요! 

 


<Shift키를 사용하여 정도형 만들기>

 

 

이렇게 편리하고 쉬운 알캡처! 출시 이후에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으며 무럭무럭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언제 어디서나 모니터 화면 캡처는 알캡처! 꼭 기억해 주세요. :)


 

▶ 알캡처 최신 버전 다운로드 (클릭)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