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언택트 소비 확산... AR로 실패없는 쇼핑하기

POST

by ESTsoft 2020. 6. 18. 10:55

본문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판매자와 소비자가 대면접촉을 하지 않는 '언택트(untact,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과 앱을 중심으로 매장 방문 없이 편리하게 쇼핑이 가능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강화되고 있는데요. 산업통상자원부 통계를 살펴보면 지난 3월 기준 오프라인 유통매장의 매출은 17.6% 감소했지만,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은 약 16.9%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안경과 선글라스도 이제는 언택트 소비가 대세?

이스트소프트의 자회사 딥아이(DEEPEYE)가 운영하는 AI 안경 쇼핑 앱 '라운즈(ROUNZ)' 또한 코로나 확산 이후 매출액과 판매량 모두 2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동안 안경과 선글라스는 실제 제품을 착용해보고 구매해야 한다는 소비자의 심리적 장벽이 강한 품목 중 하나였는데요.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되고, 라운즈 앱의 가상피팅(Virtual Fitting) 서비스가 온라인 구매 시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 장벽을 해소시킨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실제로 라운즈의 4월 매출액은 지난 1월 대비 134% 증가해 234%로 늘었고, 판매량도 159% 증가해 259%로 확대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신규 방문자 지표를 보면 지난 1월 대비 4월 신규 앱 설치 수가 50% 이상 성장했고, 신규 방문자 매출 비중도 기존 50% 내외에서 70% 이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라운즈 앱의 실시간 증강현실(AR) 가상피팅 서비스를 사용 중인 이용자

 

실패없는 온라인 안경 쇼핑 앱, 라운즈

현재 라운즈 앱에서는 판매 중인 약 4천가지 안경과 선글라스 제품에 대해 실착용 모습과 거의 흡사한 수준의 가상피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라운즈 앱을 통해, 자유롭게 제품을 선택하여 고개를 좌우로 돌려보고 아래 위로 안경테를 움직여 자신의 얼굴에 가장 잘 어울리는 제품을 찾아 바로 구매할 수 있는데요. 이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이제 온라인에서 안경, 선글라스 쇼핑을 해도 실패하지 않을 수 있겠죠?

 

라운즈 앱의 실시간 AR 가상피팅 시연 모습

 

라운즈가 고품질의 가상피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이스트소프트 A.I. PLUS Lab에서 자체 개발한 최신 AI 비전 기술이 적용되었기 때문인데요. 이 기술은 얼굴 인식 기술과 안경 모델링 기술이 결합된 것으로, 현재 특허 등록까지 완료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애플(APPLE)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라운즈 앱이 소개되었습니다.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된 라운즈 내용 캡처 (출처: https://www.apple.com/kr/augmented-reality/)

 

현재 라운즈는 온라인 쇼핑몰과 앱 외에도, 직영매장과 전국에 위치한 파트너 매장 운영을 통해 고객에게 편리한 O2O 쇼핑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온라인 고객이 오프라인에서 A/S, 시력검사, 도수렌즈 제작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오프라인에서도 온라인과 동일한 구매 혜택(적립금, 쿠폰 사용 등)이 적용되어 고객의 효용을 극대화시키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언택트 소비 문화는 향후 뉴노멀(New normal)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안경과 선글라스 외에 매트리스 등 기존에 오프라인이 강세였던 쇼핑 품목까지도 온라인 쇼핑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이며, 언택트 소비를 위한 플랫폼과 관련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라운즈앱 알아보러 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