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수 사연] 사회복지기관 전산 담당자가 알약에게 보안을 부탁한 사연

STORY

by ESTsoft 2011. 7. 14. 17:53

본문


본 포스트는 지난 6월 2일 부터 30일 까지 진행하였던, '알약 우리회사를 부탁해!' 캠페인에서 우수 사연 1등에 선정된 김용*님의 글을 99% 일치하게 담은 내용입니다. 근무하는 회사 또는 단체에 알약이 꼭 필요한 사연을 응모하신 분들 중 1등을 선발하였습니다. 사회복지기관에서 근무하시는 김용*님의 사연을 읽어 보시죠~!




◎이스트소프트(ESTsoft)와 알약(ALYac)

2007년 11월 베타버젼이 공개된 이후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이스트소프트사의 백신프로그램 알약 입니다.

이스트소프트(ESTsoft)는 알집, 알씨, 알송 등의 알툴즈 시리즈와...
온라인게임 카발 그리고 기업용 솔루션으로 비즈하드와 KT의 아이디스크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전문 소프트웨어 기업 입니다.




2007년 말 알약이 베타서비스를 시작하자마자 기존에 사용하던 백신과 병행하여 직장에 있는 PC에 알약도 몇군데 설치해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장점이 있어 알약 기업용 출시와 함께 예약을 통해 20패키지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소중하게 보관하고 있는 이스트소프트(ESTsoft)사의 알약(ALYac)... 
제품 상자를 열어보니..그때 받았던 소프트웨어 사용권 인증서와 제품설명서...
그리고 설치CD가..고스란히 들어 있네요^^

2008년 4월에서 2009년 5월...지금으로부터 딱 2년전까지 알약(ALYac) 기업용 제품을 사용 했었네요.




알약(ALYac)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의 편의성, 즉 사용자 중심의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함께 다양한 부가기능을 가지고 있는 점 입니다. 이와 함께 개인사용자에 무료로 얄약을 제공하고 있으며 자체 바이러스 엔진에 백신 관련하여 테스트에서 카스퍼스키와 1~2위를 다투는 비트디펜더 엔진을 알약(ALYac)에 탑재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시설의 현실적인 상황 I

 저는 서울의 한 지적장애인(사회복지)시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PS.주관적인 기술로 인해 혹시라도 관련 분야 및 제품에 대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할 수 있어 구체적인 명시는 하지 않겠습니다. 양해 부탁 드립니다^^*

 알약(ALYac)은 기존의 백신이 가지고 있는 기능에 충실하고 다양한 부가기능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생각했던것 보다 훨씬 가볍고 성능도 좋아 기업용 예약구매를 통해 비교적 저렴하게 20패키지를 구매하였습니다. 

 전체 PC에 얄약을 설치하면 좋겠지만 PC의 대부분이 후원 받은 것이고 후원받은 PC에도 기존에 사용하던 백신 프로그램이 만료가 되지 않고 남아있어 일부는 보상(이부분 정말 고마운 부분 입니다) 할인을 통해 20패키지만 구매를 했는데..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선 45패키지 정도가 필요 했었지만 사회복지시설에서 후원금으로 소프트웨어에 비용을 지출한다는 것이 사실 정말 어려운 상황이라 20패키지만으로도 정말 감사할 따름 이었습니다.



 위 사진은 제가 근무하는 사회복지시설의 컴퓨터 CD롬 안에서 나온 물건 입니다.
CD롬 안에 CD를 2개를 한꺼번에 넣어 한장이 깨진 것 뿐만 아니라..

자신이 나온 사진을 컴퓨터 모니터 화면으로 보고 싶에 CD롬사진까지 넣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정말 귀여운 행동인데 이렇게 해서 컴퓨터가 망가지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위 사진은 컴퓨터가 바이러스와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잘 작동하지 않자 사용하는 지적장애인분이 자신이 고치겠다는 마음을 먹었던 것인지 본체를 열고 내부를 저렇게...-.ㅜ;

사실 지적장애인분들과 직원들이 컴퓨터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지적장애인분들 뿐만 아니라 직원들도 컴퓨터 활용 능력이 상당히 떨어 집니다. 보안에 대한 개념이 있는 분들도 몇분 안계시구요..사실 이부분 때문에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와 편의성이 가장 중요한 부분 입니다.


 제가 근무하는 사회복지시설은 1년 365일 24시간 운영을 하고 있는 곳 입니다.

 즉, 직원은 주중 낮시간 뿐만 아니라 주말 및 공휴일도 주야간 교대로 근무를 하고 있고 근무중 컴퓨터 사용을 통한 업무 및 이곳에 있는 지적장애인분들도 개인 여가 및 학습 등 다양한 형태로 컴퓨터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관리보안이 상당히 절실한 부분 입니다.


 앞서 언급해 드렸지만 제가 근무하는 사회복지시설은 1년 365일 운영되는 곳이고 한대의 컴퓨터로 교대근무 직원 뿐만 아니라 많은 지적장애인분들 그리고 봉사자들까지..여러 사용자가 함께 사용하기에 실시간 감시 부분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 입니다.

 물론 여타의 다른 백신 프로그램도 몇몇 공개용 무료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실시간감시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자체 바이러스 검색엔진비트디펜더 엔진까지 탑재한 상태에서 실시간 감시를 하면서도  알약(ALYac)은 상당히 가벼운 느낌 입니다. 즉, 실시간 감시로 인해 웹서핑이나 문서작업 등 여러가지 작업을 함께 병행하더라도 실시간 감시 기능으로 인해 컴퓨터가 느려지는 모습을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이부분은 제가 근무하는 사회복지시설에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대부분의 컴퓨터가 후원을 통해 확보되기 때문에 대부분이 공공기관이나 개인이 사용하던 중고PC를 후원받아 사용하거나 그 부품을 추출해 내서 재조립해서 업무용 또는 장애인용으로 사용하다 보니 컴퓨터의 사양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도 사용되는 대부분의 컴퓨터 중 최신 기종이 2006년 또는 2007년도에 출시되어 판매 되었던 정도의 제품이 대부분이고 절반 이상은 2005년 이전에 나온 컴퓨터 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알약(ALYac)낮은 CPU점유율과 적은 메모리 사용량은 정말 매력적인 부분 입니다.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로 인해 백신프로그램 자체가 감염되거나 실시간 감시기능이 해제되어 바이러스나 악성코드가 유입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사용중인 제품이 그러한 케이스로 실시간 감시가 자주 중단되곤 합니다. 

물론 중요한 요소에 예산을 더 배정하여 보안을 강화하는 형대로 운영을 하면 좋겠지만 제가 근무하는 사회복지시설의 경우 점점 후원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 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품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함께 제조사의 압력(표현이 좀 그렇지만 당현한 것이지요..)이 있어 몇년전 부터 몇몇 오피스 제품을 유관기관과 협조하여 단체로 정품을 구매해 사용하면서 거의 번들형태로 들어온 백신프로그램이라 제가 근무하는 사회복지시설과는 사실 적합한 제품은 아닙니다.


★이 부분이 이스트소프트(ESTsoft)사 알약(ALYac) 기업용 제품이 제일 필요한 부분 입니다.


지금까지 언급한 요소들에 대해 인식하거나 알고 있는 직원도 몇 되지 않지만...앞으로 아래에 언급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거의 모든 직원들이 잘 알지 못하고, 알고 있더라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는 전혀 모르는 영역 입니다. 함께 근무하면서도 아쉽고 제가 근무하는 곳에 대해 직접적으로 공개하거나  밝히지 못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사회복지시설의 현실적인 상황 II

*알약바이러스 및 악성코드 실시간 감시 및 차단/삭제 기능 뿐만 아니라 알약에 탑재되어 있는 부가기능컴퓨터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어 정말 필수적인 기능 입니다. 


 


 
 제가 근무하는 사회복지시설의 컴퓨터 한대는 교대근무가 이루어지는 직원, 그리고 지적장애인분들과 봉사자들이 함께 활용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은 업무와 관련된 연장선상에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용자가 여러가지 용도로 한대의 컴퓨터를 활용하다 보니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이 설치되거나 설치후 삭제되더라고 레지스트리 및 하드디스크에 기록 및 불필요한 파일이 쌓이게 되어 이러한 요소로 인해 컴퓨터가 느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알약(ALYac)은 이러한 부분에 있어 별도의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최적화 프로그램의 구입이나 설치가 필요없이 한가지 소프트웨어 제품으로도 처리가 가능한 부분이 기본적인 기능 이외에 아주 큰 장점 입니다. 



 익스플로러 환경에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하고자 설치되는 것이 액티브엑스(ActiveX)인데 사실 이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익스플로러 오류나 시스템 문제를 야기하곤 합니다. 다양한 사용자가 한대의 컴퓨터를 활용하다보니 웹서핑 도중에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컴퓨터 시스템에 액티브엑스(ActiveX)가 설치되고 이로 인해 다양한 문제가 야기되곤 하는데, 알약의 부가기능 중 액티브엑스(ActiveX) 관리 부분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기능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국내의 유명 사이트에서 소프트웨어 리뷰어로 활동한 적이 있는데 이로 인해 오래전 부터 여러가지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접해 봤습니다. 알약의 부가기능 중 액티브엑스(ActiveX)관리 프로그램 처럼 액티브엑스(ActiveX) 설치 상황과 관련 정보를 디테일하게 제공하고 관리하는 부분은 관련 프로그램중 최고라고 단언 할 수 있을 정도로 우수한 기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단일 프로그램 형태로 제공하더라도 액티브엑스(ActiveX)관리 기능은 대단히 매리트 있는 부분 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시작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나 개념이 많지 않고 이를 이해 하더라도 윈도우상에서 별도의 소프트웨어 없이 부팅시 메모리에 상주하게 되는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하는 부분은 정말 쉽지 않는 부분 입니다.

 제가 근무하는 사회복지시설의 경우에도 많은 사용자가 함께 사용함으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불필요한 시작프로그램으로 인해 윈도우 부팅과 시스템도 상당히 느려지곤 하는데 이러한 부분을 인지하고 관리하더라도 윈도우 시스템상에 있는 기능을 이용하는 것 보다는 별도의 관리 프로그램으로 시작프로그램을 한눈에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이 용이한데 알약은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도 정말 좋은 부가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비트디팬더사의 백신프로그램을 접하게 되면서 가장 특징적인 부분중 하나가 게임모드를 지원한다는 것인데, 비트디펜더 엔진을 내장하고 있는 알약의 경우도 안정적인 게임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실 업무상으로 게임을 할 필요야 당연히 없지만 컴퓨터를 함께 활용하는 지적장애인분들은 학습이나 여가 용도로 포털사이트내 아동용 게임을 자주 이용하곤 하는데 이러한 경우 정말 유용한 기능 입니다.^^o



 알약의 부가기능 중 마지막 악성봇 사전 방역 부분인데 사실 이 기능을 사용해 본 적은 없습니다. 다만 현재 사용하는(오피스 구입시 번들제공) 백신프로그램의 네트워크 감시 기능으로 인해 업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지거나 개별 컴퓨터가 인터넷이 접속이 안되는 문제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백신(보안)제품으로 인해 겪고 있는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고 제품을 실제적으로 비교하거나 밝힐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이부분은 네트워크환경 구성의 문제일 수도 있으나 해당 제품 사용시에만 나타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상 알약의 주요기능과 부가기능에 있어 제가 근무하는 곳(사회복지시설)에서 왜 필요한지에 대해 개괄적으로 나열해 보았습니다. ..

다시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이스트소프트(ESTsoft)사 알약(ALYac)은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를 막아 컴퓨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부가기능을 통해 시스템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입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O^^O

 
 마지막으로 이스트소프트(ESTsoft)사의 다양한 제품으로 오래 사용하면서 앞서 기업에 대해 아주 짧막하게 소개는 드렸지만...이스트소프트(ESTsoft)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착한기업" 입니다.

 개인에게 무료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기업에서만 유료화를 하여 수익을 내면서도 우리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영역에서 그들이 가진 기술을 특별한 조건 없이 아낌없이 제공 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누르시면 이스트소프트(ESTsoft)비즈하드 사회복지단체 무료제공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지적장애인(사회복지)시설도 2년전부터 무료로 비즈하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이야 웹하드 서비스비용이 낮아졌지만 제가 근무하는 곳에서 신청할 때 만 하더라도 무료로 사용하는 비용을 유료로 환산하면 연간 200만원 정도가 되었고 2년간을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도록 신청만 하면 까다로운 절차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분야에서 정보화 관련하여 비용을 별도로 지출할 수 없음으로 인한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 없는데..비즈하드 무료사용으로 인해 얻어지는 업무 효율성~~!! 정말 이부분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다른유저들 처럼 저도 오래전부터 이스트소프트사의 제품을 사용해 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업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스트소프트(ESTsoft)사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문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세계 유수의 소프트웨어 기업과 견주더라도 대등하거나 한발 더 앞서나가는 그런 시기가 조만간 올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늘 수고하는 분들에게 건강과 행복이 할께 하시길 기원하며 부족한 글을 마칩니다.

PS.본문에도 밝혔지만 본문의 내용으로 인해 관련된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에 대한 이미지에 잘못된 인식(일반화의 오류)과 비교 대상 대한 주관적인 견해로 인해 문제가 생길 우려가 있어 해당 부분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기 않은 것에 대해 양해 부탁 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