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집루머] 2. '알집'은 오픈소스 라이선스를 무시했다 ??

STORY

by ESTsoft 2012. 1. 4. 10:30

본문


 2001년 알집4.0부터 지원한 'alz포맷'은 최초에는 공개된 '압축 알고리즘'인 bzip2와 DEFLAT를 사용했습니다.


이 후, 알집은 DEFALTE 알고리즘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사용자들이 압축을 할때의 환경은 다양합니다. 텍스트를, 이미지를, 동영상을 압축할 수도 있고, 또 PC환경도 사용자들마다 다를 수가 있지요. 이런 관점에서 속도대비 압축률을 고려한 결과 DEFLATE가 bzip2보다 낫다고 판단한 결과였습니다.

 

"알집은 bzip2 '압축 알고리즘'을 상업용으로 사용했고, 소스공개도 하지 않는등 라이선스를 무시했다!!" 


 문제는 이 'bzip2 알고리즘'과 관련한 '오픈소스 라이선스'입니다. '이스트소프트'는 이 라이선스를 어겼기 때문에 비도덕적인 회사라는...이야기를 들어오고 있습니다;;


아... 그런 엄청난 '호연지기'를 가진 기업은 아닙니다;; 설마 개인도 아니고, 기업이 오픈소스를 사용하는데, 해당 라이선스를 정확히 알아보지도 않고 했으려구요;; 'alz포맷' 설계시 bzip2를 사용하면서 저희 개발팀은 해당 라이선스 규정을 확인하고 이를 모두 준수하였습니다. 

  


bzip2 알고리즘은 'BSD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공개된 것이었으며. "BSD 라이선스는 대표적인 오픈소스 라이선스 중 하나인 GPL 규정과는 달리 상업용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소스 공개 의무는 없습니다"



'GPL라이선스'는 자유소프트웨어재단(FSF)에서 만든 오픈소스 라이선스중 하나입니다. 


 미국의 '리처드 스톨만 '(Richard Stallman)이 GNU-프로젝트로 배포된 프로그램의 라이선스로 사용하기 위해 작성했지요. 개발하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리처드 스톨만'이라는 분이 리눅스컴파일러 모음(GCC)를 만든 사람이고, 또 좋은일을 많이해서 엄청나게 유명합니다. 


'리처드 스톨만'이 영향력이 있다보니 오픈소스 라이선스중에 'GPL라이선스'를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오픈소스 라이선스'='GPL라이선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픈소스 라이선스는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실제로 BSD 라이선스 규정으로 공개된 소스코드는 주요 글로벌 소프트웨어회사에서 상용 소프트웨어 개발 시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bzip2 라이선스 내용: Because it's open-source (BSD-style license), and, as far as I know, patent-free. 출처: http://www.bzip.org/ )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알집개발자가 직접 작성한 '알집'이 bzip2 라이선스를 어겼다는 내용에 대해...(클릭)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