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집루머] 4. 알집은 레지스트리를 꼬이게 만든다??

STORY

by ESTsoft 2012. 1. 13. 15:30

본문


“‘알집’은 레지스트리를 꼬이게 만드는 나쁜 압축프로그램이다??” 

 

'레지스트리'는 Software동작에 이용되기 위한 정보들을 보다 쉽게 관리하고 접근하기 위해 OS차원에서 제공되는 정보의 저장소입니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들, 심지어 Windows OS도 이 '레지스트리'를 통해 시스템 정보 및 설정을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다시 말해 레지스트리를 사용하는 것은 OS차원에서 의도한 정책이며 이것은 '알집'도 예외는 아닙니다.


실제로 레지스트리는 어떤 정보들을 저장하며 어떤 용도로 쓰여질까?

  

간단하게는 사용자가 설정한 환경설정 정보부터 시작해서 제품이 동작해야할 방법 및 정책에 대한 정보들을 저장합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제품 환경설정의 어렵고 복잡한 내용들을 변경하면 레지스트리에 저장되어 앞으로의 제품 동작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셈이지요.

  

Windows OS도 한 개의 Software라고 간주했을 때 마찬가지로 수많은 설정을 레지스트리에 저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바탕화면의 배경화면이 어떤 파일인지에서부터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알집의 새폴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복잡한 설정까지 이 모든 내용은 레지스트리에 저장되고 관리되고 있습니다. 결국 Windows의 기능과 관련된 수많은 정보들 또한 레지스트리에 저장된다는 것이지요.


'레지스트리'를 어떻게 사용해야 좋은 Software인가?

 

정답은 필요한 레지스트리를 사용하되 잘못 써서 오류를 만들지 않는 것입니다. 반면에 많이 쓰고 적게 쓰고는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 위한 기준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이유는 보다 많은 기능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레지스트리를 쓸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 '알집'의 경우 다른 압축프로그램들과 비교했을때 훨씬 많은 수의 압축파일포맷을 지원(약 40가지)합니다. 따라서 다른 압축프로그램들보다 '레지스트리' 사용량이 많습니다. '레지스트리' 사용량이 많다고 하여 문제를 야기시키거나 꼬이게 하지는 않습니다. 


'레지스트리'가 꼬인다는 말은?


이 말의 의미는 직접 말씀한 분을 제외하고 정확히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 같습니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레지스트리'를 잘못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는 것이고 사용자의 심기가 매우 불편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알집'이 레지스트리를 꼬이게 한다는 이야기는 간혹 인터넷게시판등에 있어왔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본적이 없고, 천오백만 알집유저 중에 해당사항으로 저희 고객센터로 제보가 들어온 경우도 없습니다. 


저희가 다양하게 테스트해본 결과 '알집'이 레지스트리를 특별히 이상하게 사용한다거나 해당 오류가 발생한적이 없습니다. '알집'이 레지스트리를 꼬이게 만든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 중에 구체적으로 그 레지스트리를  어떻게 '잘못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저희 고객센터나 이 블로그를 통해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추가로 저희가 진행한 다양한 테스트중, ['알집'을 비롯하여 해외에서 개발 된 주요 압축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던 결과를 올립니다. 다음의 표는 기본 PC에 각 압축 프로그램을 설치했다가 삭제한 후 변경된 레지스트리 변경 사항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알집'이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삭제 후 레지스트리의 변화량이 더 적습니다.


- 테스트 환경 : vmware windows xp sp3

- 테스트 대상 압축 프로그램 : alzip 8.12 외 3가지 주요 압축프로그램(A, B, C)

- 테스트 내용 : 

  (1) 알집이 설치되기 전 PC환경을 저장하고 

  (2) 알집을 설치했다가 삭제(uninstall)한 후 리부팅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저장하여

  (1)(2) 두 값을 비교


- 결과 다운로드  

ALZip812_result.zip


그렇다면, 실제로 '알집'은 레지스트리를 어떻게 사용할까?


설치되는 순간 '알집'은 앞으로 사용자에게 제공할 기능들을 '레지스트리'의 알집 이름 하위에 저장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알집을 실행하고 환경설정을 통해 변경가능하며 알집 제거시 알집 이름의 레지스트 자체가 삭제되므로 모든 정보는 함께 지워지게 됩니다.

  

또한 탐색기의 메뉴를 추가하기 위한 레지스트리와 압축파일을 더블클릭할 때 알집이 동작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연결프로그램 정보 및 파일간 드래그 드랍을 처리하기 위한 정보들을 추가적으로 변경하게 됩니다. 이 정보들은 변경 전에 백업되었다가 알집 제거시 원상태로 복원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물론, 현재 저희가 확인할 수 없는 오래전 구버전 알집(5.x버전 이하)에 버그가 없었냐고 물으신다면 모든 프로그램이 그러하듯 "단언코 그런 버그는 없었습니다”라고 말할 자신은 없습니다. 


다만 Software산업이 변하고 성장하듯 '알집'도 그 변화와 성장을 흔쾌히 받아들이고 맞춰가고 있습니다. 알집은 적어도 수년전부터는 '레지스트리'를 사용하는데에 있어 발견된 버그가 없고, 앞으로도 그럴것입니다. 믿고 지켜봐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