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업무용 사내 메신저 팀업 - 직장인 팁] 번아웃 증후군의 진단과 예방법은?

STORY

by ESTsoft 2016. 4. 25. 17:59

본문

번아웃 증후군은 최근 직장인들이 많이 호소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매일같이 이어지는 야근과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로 누구나 완전히 녹초가 됐던 경험이 있을 텐데요. 번아웃 증후군에 걸리면 스트레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면 장애, 우울증, 심리적 회피, 인지능력 저하와 같은 질병까지 얻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의 진단과 예방,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번아웃 증후군이란?


번아웃 증후군은 미국의 정신분석학자 H.프뤼덴버그가 자신이 치료하던 한 간호사에게서 최초 사례를 찾아내면서 발견됐습니다.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란 한 가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정서적 피로로 무기력증이나 자기혐오·직무거부 등에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어떤 일에 불타오르듯 집중하다 갑자기 불이 꺼진 듯 무기력해지면서 업무에 적응하지 못하는 증상을 보이는 게 특징입니다. 주로 생각대로 일이 실현되지 않거나 육체적·정신적 피로가 쌓였을 때 나타납니다. 다른 말로는 갑자기 모두 불타버린 연료와 같이 무기력해진다 하여 ‘연소 증후군’이라고도 부릅니다. – 시사 상식 사전 인용



번아웃 증후군은 얼핏 보기엔 사소할 수도 있지만, 우울증으로 발전하거나 과로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조기진단과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직장인이라면 매일같이 이어지는 야근과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로 완전히 녹초가 됐던 경험이 한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지나치게 일에 집착하는 워커홀릭, 극도로 동기부여가 되어 있는 사람인 경우 특히 번아웃 증후군에 시달릴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업무에 적응하지 못하고 우울증에 빠지거나 심한 경우에는 자기혐오에 빠지면서 모든 의욕을 잃어버립니다.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가정, 직장, 사회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번아웃 증후군은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할 문제입니다. 



2. 번아웃 증후군 자가 진단 방법



위 체크리스트의 5개 문항 중 3개 이상 ‘그렇다’는 답이 나오면 번아웃 증후군이 의심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직장인은 번아웃 증후군으로 추정된다는 설문조사 결과들도 많이 보이곤 합니다.



3. 번아웃 증후군 예방 및 치료방법은?


번아웃 증후군을 예방하려면 지나치게 높은 목표를 설정하는 습관부터 버려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직장인 번아웃 증후군의 예방을 위해 심리적 공백을 메워 줄 다른 일에 몰두하는 것들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을 예방, 극복하는 데 필요한 마음가짐과 행동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특히 ‘숙면 취하기’가 번아웃 증후군의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평균 수면 시간은 5시간 정도로 매우 부족합니다. 충분한 숙면을 취하면 번아웃 증후군 극복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직장인은 집에 돌아오면 특별한 취미나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더 쉽게 번아웃 증후군에 빠지게 될 위험이 있으니 운동이나 취미생활을 만들어서 삶에 활력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 번아웃증후군에 걸렸더라도,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팀업은 검색기능, 사내 메신저, 파일 관리, 클라우드를 이용해 PC-모바일에서 최상의 환경을 만들어주는 협업툴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환경에 맞춰 팀업을 도입했습니다. 

더 늦기전에 팀업과 함께 업무 효율성을 향상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